좋은글^^

심심풀이로 먹는 견과류에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다니

좋은정보세상 2021. 5. 17. 21:35
반응형

1.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예방

지방이라고 다 같은 지방이 아니다. 육류 등에 포함돼 세포막이나 혈관 벽을 딱딱하게 하는 포화지방산과 달리, 견과류에 함유된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세포 내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은 막아준다.

이로 인해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을 예방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2.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예방

미국 심장학회는 1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를 섭취한 사람은 협심증 발병률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심장병 예방을 위해 매일 약 1.5온스(42g)의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 호두, 피칸(pecan)등 견과류를 먹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14년 동안 간호사 8만5.000명을 관찰한 하버드의대 연구결과에선, 1주일에 5번 이상, 하루 30g의 견과류를 먹은 그룹은 14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했지만, 그렇지 않은 그룹은 197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했다.

3. 치매방지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 뇌신경 세포를 발달시키는 영양소다.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병 에 걸릴 위험이 최고 70%까지 낮았다.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영양관리센터 이금주 팀장은 "견과류는 노인의 치매예방뿐만 아니라, 아이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많이 추천되는 음식" 이라고 말했다.

4.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견과류에는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만큼 아미노산 조성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포함돼 있다. 미국 농무부(USDA)에서 발표한 영양표준 데이터를 보면, 구운 닭 가슴살 100g에는 단백질 16g이 함유돼 있는 반면, 같은 양의 아몬드에는 단백질 21g에 덤으로 11g의 식이섬유까지 포함돼있다.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김현숙 교수는 "견과류는 단백질 섭취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채식주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고, 지방과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말했다. 또한 호두와 잣 등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B군과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 견과류는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나?

견과류 40g은 약 190㎉로 열량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몸에 좋다고 무조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반응형